해치 축척 통일 떄문에 문의드려요.. > 질문 및 오류신고

본문 바로가기

질문 및 오류신고

해치 축척 통일 떄문에 문의드려요..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신민경 댓글 7건 조회 11,211회 작성일 21-01-11 15:45

본문

캐드프로그램 종류는 autodesk autocad 2018 입니다.
지캐드 설치 후 잘 사용하고 있는데요!
근데 해치 스케일이 본래 60이였을때 촘촘했다면 지캐드 설치 후 떄문인진 잘모르겠지만 그 후부터 60으로 했을때 널널해 져서.. 그전 설정으로 돌아가야 할것같은데.. 혹시 방법이 있는지 알려주세요..
다른곳에 문의 했을때는.. hpscale/ lts / measurement 이 세가지 설정 해보라 하셔서 따라해도 안되더라구요..

혹시 방법이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ㅜㅜ

댓글목록

이자더님의 댓글

이자더 작성일

안녕하세요..
우선 이 현상의 원인부터 말씀을 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..

해치패턴, 선종류를 정의하는 파일이 모두 두 종류가 있습니다.
선종류    : acad.lin  과  acadiso.lin
해치패턴 : acad.pat 과  acadiso.pat

둘 다 같은 이름을 가진 선종류, 해치패턴을 담고 있는데...
iso 가 붙어 있는 것이 미터법, 그렇지 않은 것이 인치법 이어요.

그러나, 많은 분들이... 둘 다 iso 가 붙어 있지 않은 것이 기본값인 줄 알고 (실제 캐드를 설치하면, 기본값이기도 하고요) 그 것을 변경없이 사용하면서 생기는 문제인데요.

말씀하신 measurement 는 이 것의 기본값을 정하는 변수입니다. 0 이면 인치, 1 이면 미터법 입니다.
(올려 주신 도면에서 measurement 를 실행해 보니, 0 으로 되어져 있더라구요.. 이 경우는 acad.pat 파일을 불러 오면서, 입력이 인치단위로 되거든요.)

선생님께서 올리신 도면의 measurement 설정값이 0 이었는데, 미터법의 해치가 입력된 이유는....

../xicad/_AutoCAD 폴더 안에 있는 acad.pat 와 acadiso.pat 는 모두 같은 내용입니다. (이름만 다른 같은 파일입니다.) 둘 다 모두 미터법의 해치가 들어 있습니다.
위에 말씀드린 차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.. measurement 가 0 이든 1 이든, 모두 미터법의 해치가 들어가도록 해 놓았기에.. 작업하신 도면의 measurement 가 0 이었더라도,. XiCAD를 설치하면서 강제로 미터법의 해치가 입력된 결과입니다.

그래서 결과적으로 둘 다 같은 이름인데, 축척이 달리 보이게 됩니다. 즉, 도면상의 촘촘한 해치는 XiCAD 설치 전에 인치법으로 입력이 된 경우입니다.

불행히도 이미 입력된 선과 해치를 이 변수로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. 이 변수는 앞으로 입력될 객체에만 해당을 합니다.
정상적으로 iso 파일을 사용할 경우...  ansi31 는 축척을 약 30~50 정도로 넣고, 약간 널널하게 보여야 합니다.


그러므로 이 내용을 이해하고 작업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.. 주저리 주저리 적었습니다. 널리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.


그럼.. 앞으로의 작업 방법은 두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.

1. 인치법 유지
사용하시던 acad.pat 파일을 찾아서, ../xicad/_AutoCAD 폴더에 덮어 씌우고, measurement 를 0 으로 설정하고 작업 (기존과 동일한 간격의 해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.)

2. 미터법으로 변경
지금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시고, measurement 는 1로 변경, 다만, 입력 축척을 새로 정해서 작업.
(당분간 기존 해치와 혼돈되겠지만, 장기적으로는 다른 회사의 도면과 일치되는 작업이 가능)

이 두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작업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다른 유사한 분의 질문이 있어서.. (당연히 시간이 걸리겠지만...) 제가 새로운 명령어를 만들고 있습니다.
(이미 입력된 선과 해치패턴을 모두 iso 파일의 내용으로 교체하는 명령어...)

신민경님의 댓글

신민경 작성일

앗 친절한 설명.. ㅠㅠ 너무 너무 감사드립니다!! ^^* 미터법으로 변경해서 사용해야겠네요.. 어차피 새로 폼을 작성하던 참이여 가지구 적용시키면 될 듯합니다! 너무 감사드려요!! 좋은 하루 되세요!

Pj님의 댓글

Pj 작성일

ㅎㅎ 어떻게 이리 디테일하게 알고계신지..
덕분에 잘 쓰고있습니다.
감사합니다.

김용배님의 댓글

김용배 작성일

예전에...호랭이 담배피던시절,
 캐드파워가 인치를 기반으로 작업되서 구매 패스했던 기억이~~~

건리니님의 댓글

건리니 작성일

너무 감사드립니다... ㅠㅠ

강다훈님의 댓글

강다훈 작성일

저도 계속 속을 썩는 문제인데 해치명령어 안에는 보이지 않아서 혹시 어느명령어로 속해졌는지 알 수 있을까요?

이자더님의 댓글

이자더 작성일

어느 명령어로 속해져 있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습니다.


XICAD, Copyright © izzarder.com All rights reserved.